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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맹점 정산, 대사, 수수료, 전표 개념 정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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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# 정산 개념

 

 - 가맹점 또는 기관(은행, 카드사 등) 간 거래에 대해서 일정 기간으로 집계하여 주고받을 금액을 계산하는 것

  

 

# 대사 개념

 

- 매출 금액과 정산이 되는 금액을 비교하는 작업

- 수수료공급가 : 인증수수료 공급가액

- 수수료부가세 : 인증수수료금액 – 인증수수료공급가액

- 이체수수료 : 은행 계좌 이체 시 건당 받는 수수료 (총 금액의 일정 비율 또는 건당 금액으로 계산)

 - 정산대금 : 결제금액 – 인증수수료금액

 

 

# 세금계산서 : 사업자가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할 때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거래하였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는 증명 서류

 

- 사용 이유 : 매출 세액, 매입 세액 등 부가가치세 과세 자료로 사용됩니다.

- 수수료 = 공급가액 + 매출세액

- 공급가액 : 일반과세자에 적용되는 금액으로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지 않은 물품 가격으로 순수한 매출액 의미

(공급가액 = 수수료 / 1.1)

- 매출세액 : 부가가치세의 과세 대상이 되는 재화의 공급 또는 용역의 공급에 대하여 거래징수 하였거나 징수하여야 할 부가가치세 의미

 (매출세액 = 수수료 / 11 )

 - 부가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공제하여 과세금액을 결정하는데 세금계산서에 의해 확인 되는 매입세액만 공제 가능

 

 

 

 # 전표 : 일정한 거래를 유형별로 기록 및 관리하기 위해 회계 거래에 대한 거래내용, 금액 등을 기재한 서식

 

 

 

 

 

- 장부기장이나 내부 결재 목적으로 작성하며, 전표 작성을 통해 올바른 회계 처리를 하는 기초자료가 되고, 투명한 자급집행을 위해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.

 

 

- 전표와 함께 세금계산서, 영수증 등을 첨부하여 회사 내부 결재시스템을 통해 회계장부 역할로 관리가 되며, 이로 해당연도 재무제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- 전표 구성항목 : 거래일자, 계정과목, 항목, 적요, 금액, 합계, 결재란 등

 

1> 일자 : 판매 등 거래 발생한 날짜를 기재

2> 금액 : 거래금액 기재

3> 적요 : 거래내용을 상세하게 기재 (판매처 상호 포함)

4> 과목 : 상대계정과목 기재

5> 합계 : 각 항목 총 합계 기재

 

 

 

- 전표 종류

 

 

1> 현금전표

 

 - 입금 전표 : 현금의 수입이 있는 입금 거래에서 사용하며, 대변 계정만 작성 (적색)

 

 

 

 

 

 

- 출금 전표 : 현금의 지출이 있는 출금 거래에서 사용하며, 차변 계정만 작성 (청색)

 

 

 

 

 

 

2> 대체 전표 : 현금의 수입과 지출이 없는 거래에서 사용하는 전표 (흑색)

 

 

 

 

 

  

 

 

3> 분개 전표 : 거래의 내용을 분개장과 같은 형식으로 기재할 수 있도록 만든 전표

 

 

  

 

 

 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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