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 경쟁(사업)전략 : 강점을 살려 경쟁자보다 우위를 찾기 위한 계획입니다.
- 자사 경영자원 이해
- 경쟁사 경영자원 이해
- 산업 구조 및 소비자 니즈 파악
- 집중화 전략, 원가우위 전략 (싸게 팔기), 차별화 전략
- 원가우위, 차별화 전략 동시 실현이 좋습니다.
# 경쟁우위 : 경쟁자보다 더 좋은 성과 실현하는 것 입니다.
- 핵심역량 보유 (환경 변화에 빠른 대응 및 재구성 : 동적역량 필요)
-> 의류 브랜드 경우 빨리 소비자 수요 파악해서 빠르게 디자인 상품 출시로 대응하기.
-> 감지 -> 포착 -> 재구성
- 산업에 적합한지 여부
- 경쟁 기업 모방을 못하도록 지속적인 가치활동시스템 개발 필요 (인수합병, 제휴, 개발)
# 원가우위전략 (가격경쟁)
- 가격에 민감한 제품 대상
- 고정비 중요 (생산설비 규모, 연구개발 확대, 구매, 유통, 광고비 감소)
- 저임금국가 생산, 대량 구매, 공유 부품 활용, 조직 효율성 증대
- 약점 : 기술도입이 주가 아니라서 뒤쳐질 수 있음, 지나치게 가격경쟁으로 고객가치, 시장변화 뒤쳐짐, 힘든 업무로 조직원 이탈
# 차별화 전략
- 독특한 가치, 프리미엄 제공 (원가를 높여도 독특한 서비스와 제품으로 비싼 가격으로 판매)
- 전문재 제품 대상, 큰 비용 필요로 경쟁력이 떨어질 때 이익 구조의 어렵습니다.
- 무형자원 차별화 중요 (심리적)
- 변화에 덜 민감하고 모방이 어려워 더욱 중요한 전략입니다.
- 약점 : 소비자에게 매력이 없거나 가성비 좋은 제품이 나타날 경우 불리합니다.
# 플랫폼 시대
- 초연결, 초융합 시대 (기존 다양한 산업 + IT 서비스)
- 플랫폼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기반입니다.
- 플랫폼 사업은 다양한 이해관계를 발생시켜 수익모델을 개발하여 서로 협력을 통해 가치를 창출한다.
- 발굴 - 도입 - 성장 (네트워크 효과) - 강화 - 수확
# 기업 전략 (다각화 전략)
- 사업 영역을 결정하는 전략
- 사업다각화는 자원 분산으로 전략 결정하기 어렵고, 사업 간 조종하는 비용 발생과 무분별한 계열사 증가 문제가 있습니다.
- 사업이 시장에서 매력이 있어야하고, 진입 비용보다 기대 이익이 더 커야하며, 기존 사업과 시너지 효과가 필요하다.
- BCG Matrix : Cash Cow 사업에서 자본을 모아 Question Mark 사업을 Star 사업으로 진출하는 것이 좋다.
'끄적끄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회계 공부] 회계 용어 정리 - [2] (회계거래, 복식부기시스템, 유동자산) (2) | 2024.10.21 |
---|---|
가맹점 정산, 대사, 수수료, 전표 개념 정리 (1) | 2024.10.20 |